상명대학교 의류학전공

상명대학교 의류학과는 이 시대의 사회와 문화, 인간에 대한 이해와 디자인 감각을 바탕으로 개개인의 창조적 능력과 비즈니스감각을 통합하여 패션산업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 실용지향ㆍ실무중심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패션산업의 전체 단계, 즉, 기획과 디자인 개발, 소재 개발과 소싱, 생산, 글로벌 소싱, 유통,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적성을 발굴하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최신화된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CAD·CAM 시스템을 활용한 패션제품생산과 유통자동화, IT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패션과 정보서비스, 다국적 기업의 생산시스템 구축을 통한 한국패션의 세계화 등 미래 패션산업 발전에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창조적, 통합적 사고력을 가진 패션전문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패션디자이너, 모델리스트, 패션마케팅, 비즈니스 전문가, 패션소재 전문가, 테크니컬 디자이너, 패션정보기획자 등 패션산업의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창의성과 최신 트렌드 분석을 바탕으로 패션의 실용지향 가치를 추구합니다.

패션의 예술성을 강조하기 보다는 최신 디자인 감각과 마켓 분석력을 지닐 수 있도록 트렌드를 반 영하면서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아름답고 실용적인 패션의 가치에 대한 교육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패션 업체와 연계한 프로젝트 형식의 교과 과정을 운영하고, 수업의 결과물이 실질적 커리어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EXR과의 공동 디자인 프로젝트, 텍스타일 경진 대회, 전국패션관련학과 졸업작품공모전, 패션상품기획콘테스트 등을 준비시키고 입상시킴으로써, 정규 교과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실력을 향상시키고 인정받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이러한 일련의 활동들은 학생들의 실질적인 커리어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서울특별시 등과 산학 연계하여 졸업패션전을 진행하였습니다. 학생들이 졸업패션전을 진행하면서 무대 디자인, 음악 및 음향 효과, 연출 등 의상과의 상호 작용효과를 체험함으로써 작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아이디어 및 감각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글로벌 패션 산업의 패러다임에 적합한 교육을 지향합니다.

산학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다수의 글로벌 패션산업 기업 인턴쉽이 학생 재학 중에 일정기간 또는 방학을 이용하여 진행되고 있습니다.

패션실무현장실습 교육을 운영하여 다양한 패션관련 업체의 현장 경험을 발표하고 이를 기초로 취업지향적인 포트폴리오를 제작 하게 함으로써 취업률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실기와 이론을 결합시키는 첨단 실험·실습 활동을 통해 글로벌 패션산업의 정보화 및 전문화에 대한 이해를 극대화 시키고 있습니다.

패션디자인 CAD 및 패턴 CAD 시스템과 컴퓨터를 활용한 디자인 및 생산에 이르기까지 글로벌 패션산업 현장에서 창의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패션 산업의 패러다임에 적합한 교육을 지향합니다.

재학생들의 전공과제전, 패션스페셜리스트 특강 및 졸업생과 재학생들이 함께하는 산학연 세미나 및 홈커밍데이 행사가 펼쳐집니다. 매년 재학생들의 교육과정 결과물을 전시하거나 발표하며, 이 때 패션업계의 다양한 전문가들과 패션업체에 진출한 졸업생들을 적극 초청하여 실무 강연, 세미나 및 멘토링을 통해 차별화되고 전문성 있는 전공의 비전을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 재학생들에게는 전공의 이해도 및 현장 감을 극대화시키고, 초청 인사들에게는 본 전공의 차별화된 교육 목적과 졸업생 및 재학생들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특화된 전문성을 심도 있게 발전시키고, 최신 감각과 최신 정보를 보유하게 함으로써 졸업 후 패션 산업에 대한 현장 적응 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패션 산업체의 실무 담당자들의 특강 및 비평 기회는 매년 확대하고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