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내용
단과대학 문화예술대학 학과명 의류학전공
CDR명칭 글로벌 패션마케팅/머천다이징전문가
교육목표 국제화 시대에 패션산업은 급변하는 환경에 적극적 마인드로 도전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절실히 요구하고 있어, 본 CDR에서는 글로벌 소비자와 시장 트렌드에 대한 전문적인 조사 및 분석을 바탕으로, 국내외 시장을 타겟으로 마케팅, 머천다이징, 유통, 소싱/바잉 등 전문 분야를 담당할 수 있는 글로벌 감각의 ‘패션마케팅/머천다이징 전문가’를 양성을 목표로 함
담당교수 유지헌,양희순
진출분야/직업군 패션마케팅/머천다이징, 패션제품유통, 해외영업, 패션정보기획, 이커머스 영업, CM(Category Manager), MCN(Multi Channel Network)기획, 크리에이터, 에이전시, MCN광고기획,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이커머스 서비스 기획
진출 세부분야 패션마케팅/머천다이징: 머천다이저(영업, 기획, 바잉), 패션제품 소싱전문가, 비주얼머천다이저, 패션브랜드 매니저 패션제품유통: 유통산업 및 패션 전문기관 연구원, 유통관리사 해외영업: 영업 및 판매관리자, 해외영업원 패션정보기획: 패션에디터, 패션컨설턴트, 패션전문기자, 패션정보분석자, 패션포토그래퍼, 광고·홍보·조사·행사기획 관련 전문가 이커머스 영업, CM(Category Manager), MCN(Multi Channel Network)기획, 크리에이터, 에이전시, MCN광고기획,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교육과정
(총 33 학점)
교육과정
1학년 1학기(학점)
2학기(학점)
2학년 1학기(학점) 패션과소비자(3) 글로벌패션머천다이징(3)
2학기(학점) 비주얼머천다이징(3) 패션CAD소프트웨어(3)
3학년 1학기(학점) 패션리테일링(3) 고급패션CAD(3)
2학기(학점) 졸업작품기획(캡스톤디자인)(3) 패션글로벌소싱(3) 글로벌텍스타일매니지먼트(3)
4학년 1학기(학점) 패션마켓리서치와빅데이터분석(3) 졸업작품제작(캡스톤디자인)(3)
2학기(학점)
필요(관련)
자격사항
(발급기관명)
패션머천다이징산업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사회조사분석사(한국산업인력공단), TexPro패션디자인운용마스터(한국직업연구진흥원), 컴퓨터활용능력
필요 직무능력 국내외 시장정보 수집 및 분석 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제품디자인 및 생산 프로세스 이해 및 관리 능력, 마케팅/머천다이징/유통 프로세스 이해
필요 기초능력 시장조사 및 분석 능력, 컴퓨터 활용 능력, 외국어 능력
기타 특이사항
교양교육과정 English Enrichment(Speaking),English Foundations(Speaking and Listening),과학기술의발달과사회,글로벌경제의이해,글로벌문화와문화콘텐츠,글로벌시대지역의이해,나의전공과빅데이터,디자인씽킹,문학과대중문화,문화다양성과글로벌시민,미래생활과화학,사고와표현,상명정신과윤리적삶,소비자와시장,소재와인류문명,스포츠를통한한국사회의이해,식생활과건강,융복합의이해와실제,의식주와소비문화,인간과생태환경,창업과제품/서비스개발,창의적문제해결,컴퓨터활용능력(오피스),현대미술의이해,현대사회의삶과윤리,현대생활과디자인,현대인과저작권,환경과미래사회,휴먼커뮤니케이션
비교과교육과정 컴퓨터능력향상프로그램(1차),글로벌산업시찰(미국),상명멘토링,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영어클리닉:일반글쓰기말하기,외국어튜터링프로그램,개인심리상담,창업동아리,창업멘토링,전문가소통특강:글쓰기,말하기,토론,교양과인성DAY,상명튜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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